세상이야기

 

미국과 소련이 서로간의 군비 경쟁을 벌이던 1970년대 냉전 시기에 서독 육군의 공수부대는 공수부대용 차량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서독 육군은 공수부댁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을 요구하였는데 여기서 핵심 요구 사항은 헬기를 사용하는 공중수송과 공중투하 능력을 원했습니다.

 

 

그리고 1970년대 공수부대용 차량선정을 하는데 4x4 범용차량과 같은 차륜형 차량 후보들이 등장했고 1975년 포르쉐(Porsche)사는 자사가 개발한 경장갑차의 20mm 기관포 탑재 버전과 TOW 대전차 미사일 탑재 버전같은 여러 시제차량을 내놓았지만 당시 서독 국방성은 각종 방위계획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예산부족으로인해 1978년에 채용이 중단됩니다.

 

 

비록 채용은 일시 중지되었지만 포르쉐사는 계속 개발을 하였고 중간에 포르쉐사는 방산사업에서 철수하고 크루프사가 생산권을 인수하였습니다. 이후 1983년 서독 육군은 공수부대에서 운용할 목적으로 크루프사가의 경장갑차가 1983년말에 300대 이상을 채용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 중반에 채용된 이 경장갑차는 비젤이라는 제식명으로 채용되어 1987년에 공수부대 배치를 위해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비젤은 공수부대용으로 개발된 소형 경장갑차로 개발되었으며 처음부터 요구 서능이 헬기를 통한 공중수송과 투하능력이었는데 차체 크기와 중량은 서독이 운용하는 CH-53G 수송헬기의 화물칸 내부안에 2대를 탑재하고 공중 수송이 가능하도록 전장 3.3m 전폭 18.m 중량 2.6톤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C-160 트렌살 수송기에 3대, C-130 허큘리스에 4대, SA-330 퓨마 헤릭에 1대를 공중 수송이 가능하였습니다. 또한 전지압이 낮아 취약지반에 강하고 초월 높이와 등판력이 높아 전체적으로 야지 기동능력이 우수하고 회전반경이 작아 야지에서 운용시 유리하였고 차체 내부에 브레이크와 조향 장치 등을 수용하여 전장이나 야지에서 손상될 가능성이 감소되는데 비젤은 이러한 궤도식 장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비젤 장갑차는 용접된 오픈 탑 구조의 차체의 7.62mm 소총탄과 포탄 파편 등을 방어할 수 있는 방어력을 가지고 있고 정면에서 보면 차체 왼쪽에 조종수가 위치하고 해치는 3개의 페리스코프가 장촥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종수석 오른쪽에 기관실이 있으며 폭스바겐사의 아우디제 가솔린 엔진과 포르쉐사의 3단 변속기를 결합한 파워팩을 장착하며 엔진실 위에 대형 점검용 해치가 설치되어 정빙유지가 유용하고 패워팩은 10~12분 이내에 교환이 가능합니다.

 

 

비젤의 TOW 발사기는 좌우 45도씩 회전이 가능하며 승무원은 조종수, 차장, 장전수 3명입니다. 위벨 20mm 기관포 탑재형은 차체 후부에 라인메탈사의 2중 급탄식 RH-202 20mm 기관포를 장착한 쿠가제 E6-2A1 포탑을 탑재하며 정면에서 보면 왼쪽에 AP탄 60발 탄창, 오른쪽에 HE탄 100발 탄창이 있으며 모두 160발의 20mm 기관포탄을 탑재하며 이외에 차체 내부에 예비탄 약 240발을 탑재합니다.

 

 

 

1980년대 중반에는 크루프사에서 독자적으로 차체를 연장한 비젤의 개발을 시작하였고 1994년 비젤2로 불리는 시제차량을 개발하였는데 그 후 수주에 성공하였고 1998년 생산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180여 대가 도입되었습니다. 비젤2의 특징은 차체 후부에 지지롤러 1개를 더 추가하여 차체를 약 60cm 연장하고 차체 높이를 20cm 증가시켰으며 그 결과 차체 내부공간도 2배가량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소대지휘 레이더 차량인 AFF-비젤도 있는데 이 차량은 스웨덴 Ericsson사의 HARD 3차원 X-밴드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으며 탑지거리는 20km, 고도 5000m에서의 항공기 표적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파이식별 장치를 통해 응답 지령 신호를 보냅니다.

 

 

비젤2 장갑구급형은 승무원이 조종수와 의무병 2명이며 전면에서 보면 왼쪽이 환자용 침대, 오른쪽에 의병용 좌석이 있으며 경상자를 위해여 벤치형 좌석까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비젤2 공병수색형은 각종 장애물의 수색과 지뢰탐지, 폭불물 처리 등의 공병들이 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차량으로 지뢰탐지장치와 자위용 7.62mm 기관총을 탑재하였습니다.

 

 

비젤2 120mm 박격포 탑재형은 차체 후부에 120mm 박격포를 탑재한 차량으로 승무원은 조종수, 차장, 장전수 3명으로 구성되며 120mm 박격포는 차체 후부 중앙에 포신, 포가, 주퇴 복좌시 등을 차체와 완전히 분리된 상태로 탑재합니다.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비젤은 소형이지만 전체적인 성능은 일반 장갑차에 비해 떨어지지만 신속한 강화와 병력을 전개할 공수부대에게는 매우 요긴한 지원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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