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이스라엘이 미사일 방어(MD)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것은 이집트와 시리아로부터 미사일 공격을 받은 1973년 4차 중동전쟁 때부터입니다. 위협을 느낀 이스라엘은 독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한편 미국과 협정을 맺어 기술과 자금 지원을 얻었으며 다윗·애로우 모두 미국과 공동 개발하게 됩니다. 또한 이스라엘은 미국에 중동 지역 거점용 군사기지를 제공하였으며 일본·폴란드·카타르 등과 함께 미국의 사드 레이더도 배치했습니다.

 

 

이스라엘의 3단계로 이루어진 현존 세계 최강의 미사일 방어(MD)시스템을 잠시 살펴보면 첫번째로 아이언 돔이 있습니다. 아이언 돔은 이스라엘 영토 전체를 둥근 지붕 형태의 방공망으로 둘러싸는 저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입니다. 사거리 4∼70㎞ 내의 단거리 미사일, 로켓 등에 대한 방어 무기로 분당 최대 1천200개의 표적을 요격할 수 있습니다. 탐지에서부터 격추까지 불과 15∼25초밖에 걸리지 않으며 특히 2014년 여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전투에서 4천여 발의 로켓과 박격포탄 90%를 요격하는 탁월한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이런 아이언 돔보다 높은 고도의 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은 2016년 3월에 배치된 마법의 지팡이(Magic Wand)로도 알려진 다윗입니다. 최대 296km 거리의 미사일을 요격하는 시스템으로 최고 요격고도는 40km입니다. 최고속도 마하 6의 속도로 적의 로켓포, 항공기, 순항 미사일은 물론 탄도미사일, 유도미사일까지 모두 요격이 가능합니다. 적외선 이미지 및 RF 탐지기를 이용하는 이중 추적장치로 악천후에도 높은 요격률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미사일 방어 끝판왕 애로우는 요격거리 120km 최고 요격고도 200km를 자랑합니다. 4~8개의 수직 미사일 발사대(24~28기 미사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3월 시라이 폭격을 마치고 귀환중이던 이스라엘 공군 F-15전투기를 격추하려는 시리아군의 러시아제 SA-5 지대공 미사일을 요격하면서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사실 이스라엘은 지금도 이란의 사거리 2000㎞짜리 탄도미사일, 레바논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인 헤즈볼라와 하마스 등의 중·단거리 미사일과 로켓포 등의 공격에 전 국토가 노출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이 위협을 방치하지 않고 노력해 결국 단단하고 완벽한 현존 최강의 자체 방어력을 갖춘것입니다.

 

 

이제 우리나라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 1차 북핵 위기가 시작된 때가 90년대 중반입니다. 이미 그때부터 북한이 우리를 어떻게 위협할지 결정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는 긴 시간을 허무하게 보내고 이제야 방어망을 만든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군 가진 것은 미국서 사온 최대 요격 고도 15㎞ PAC-2 패트리엇뿐입니다. 내년부터 들여올 PAC-3와 자체 개발한 천궁도 20㎞ 정도에 불과하고 개발 중인 L-SAM도 최대 60㎞입니다. 고각 발사되는 북한군의 무수단·노동미사일을 막을 수단은 없습니다.

 

 

이스라엘 국방비는 160억달러(2015년 기준)로 우리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미사일 방어력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이스라엘은 국민이 똘똘 뭉쳐 미사일 방어에 수십년을 달려왔습니다. 반대로 우리나라는 하루가 다르게 증강되는 북한의 미사일을 바라보며 정치 싸움만 해왔습니다. 원래 PAC-3를 들여오려 했으나 미국 MD에 편입될 우려가 있다고 일부러 성능이 떨어지는 PAC-2를 들여왔습니다. 그리고 그걸 뒤늦게 개조한다고 1조원을 낭비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엄청난 노력을 통해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를 모두 구축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현재 사드 배치 하나만을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 전술핵무기 재배치나 핵무장 등에서부터 ‘중국과의 대화’까지 모두 ‘사드’와 ‘중국’, 그리고 ‘북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2025년까지 킬 체인과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계획을 완성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1600발에 달하는 북한 탄도미사일과 한반도를 노리고 있는 중국의 핵미사일 수백여 발을 막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Comment +1

  • 아.. 이스라엘 마사일 방어체계도 한번 생각해볼만하네요..
    사드배치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필요성을 잘 검토하고 방어체계를 어떻게
    잘구축할 수 있는지 큰그림을 그릴 필요가 있겠네요..
    좋은 포스팅 잘봤습니다~!

티스토리 툴바